[Data 수집] GTM 활용법
GTM이란? Google Tag manager의 약자로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 코드 및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에 GTM 스크립트가 설치 돼있으면 직접 데이터 수집을 위해 소스코드를 변경할 필요없이
원하는 페이지에 스크립트를 넣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GTM 스크립트를 모든 화면페이지에 삽입한다.
페이지 당 <head></head>에 들어가는 스크립트 코드, <body></body>에 들어가는 스크립트 코드 두개가 모두 삽입되어야한다.
[태그], [트리거], [변수]로 원하는 페이지에 스크립트를 삽입할 수 있다.
1. 태그 설정
[태그] 에서는 맞춤HTML 설정을 통해 원하는 HTML 코드를 등록할 수 있다. 물론 스크립트도 가능하다.
2. 트리거 설정
[트리거] 에서는 어떤 조건에서 어떤 태그를 실행시킬지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트리거]와 [태그]는 한 묶음이 된다.
위와 같이 AllPages를 선택하는 경우 GTM스크립트가 삽입된 모든 페이지에서 묶음으로 설정된 태그가 작동한다.
하지만 특정 조건이 충족됐을 때만 태그가 실행되도록 하는것도 가능하다. 여기서 [변수]가 사용된다.
만약 공용스크립트가 아니라 로그인, 회원가입 등의 특정 이벤트를 호출하는 경우,
공용스크립트가 항상 먼저 실행되야하기 때문에 고급설정에서 위와 같이 설정한다.
3. 변수 설정
[변수] 는 [트리거]에서 조건을 설정할 때 사용된다.
url에 특정 path가 존재하는지, 또는 DOM attribute를 선택해서 지정할 수도 있다.
GTM 스크립트 설정의 한계가 존재함
화면(HTML소스코드)에 이벤트 수집에 필요한 정보가 없다면 커스텀 스크립트 삽입 불가능
예를 들어 구매이벤트를 수집하려고 할때 구매버튼 클릭 전/후 상품가격, 상품명 등이 소스에 들어있지않다면 수집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경우 고객사 개발팀에 직접 문의해서 javascript 소스코드로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있도록 요청해야한다.